UNIX 계열 운영체제의 /etc 폴더에는 fstab이라는 파일이 위치하고 있다. 이 파일을 수정해서 시스템이 부팅됐을 때 자동으로 파일시스템을 마운트할 수 있는데, 각 열은 다음과 같은 행으로 구성된다. [파일시스템 장치] [마운트 위치] [파일시스템 종류] [옵션] [백업 여부] [파일 점검 여부] 1. 파일시스템 장치 파일시스템 장치는 두 가지 방법으...
이 포스트는 Git security vulnerability announced를 Google 번역기로 번역하여 다듬은 포스트입니다. 오늘(2022년 4월 12일) Git 프로젝트는 한 쌍의 보안 취약점을 해결하는 새 버전을 출시했다. GitHub는 이런 취약점의 영향을 받지 않는다(GitHub는 알려진 저장소 외부에서 git을 실행하지 않으므로 CVE-20...
이 포스트는 DirectStorage Developer Guidance를 Google 번역기로 번역하여 다듬은 포스트입니다. dstorage.h 헤더 파일에는 메서드와 매개변수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 인라인 주석이 포함되어 있다. 시간이 지나면 더 자세하게 문서를 사용할 수 있게 되며, 간단한 소개는 다음과 같다: 기본적인 개념 Direct3D 12와 마찬...
그동안 본가에 오면 맥북 에어만 사용 가능했고 그 맥북 에어가 하필이면 2019년 버전이라 성능이 너무 구려서 코딩 작업 같은건 제대로 하질 못했고 자기 전에 누워서 간단한 코딩도 하고 싶지만 역시나 맥북으로는 성능이 아쉬워서 적당한 성능의 노트북이 필요해서 AMD Rembrandt 노트북이 나올 때까지 기다리고 있었는데, 최근에 인텔 12세대와 AMD 6...
.NET 6.0에는 Android, iOS, macOS, tvOS 등을 기본 런타임에서 지원하는 기능이 포함이 됐는데, 어째서인지 이 정보를 찾기가 너무 힘들었다. 다들 MAUI 예제 같은건 잘 만들고 있는데 나만 net6.0-android 이런 TargetFrameworks 추가해도 안 먹히고 오히려 오류 나나? 이런 생각도 했고, 그 이전에는 Xamar...
IntelliJ 계열 IDE인 Rider를 사용하고 있는데, 한번씩 스플래시 화면에서 멈춰있는 경우가 있다. 몇 번 재부팅 하다보면 해결되기는 하는데 이것도 일이라 해결법을 찾아서 정리해본다. 먼저 Hyper-V를 끈다. 관리자권한 명령줄에서 다음 명령을 입력하면 쉽다. 완전히 꺼지면 재부팅을 요구한다. 일단 재부팅 하고 온다. 그 다음, 다음 명령을 또 ...
작년 9월 쯤에 한 이슈를 배정받았다. 단축키로 오른쪽 Ctrl 키와 Alt 키를 사용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는 내용이었는데, 이게 딱 한/영 키 및 한자 키와 대응되는 키이기 때문에 "아, 이 문제겠구나" 싶었다. 그런데 이 부분에서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다. Unity의 기존 Input 기능에서는 RCtrl과 RAlt를 입력 받는 기능은 있는데, Hang...
작년에 한창 PC클라이언트 기본 정책 기능들을 구현하면서 있었던 문제인데, 프로그램이 두 개 이상 켜져있는 상태에서 한쪽에 크래시가 발생하면 생성했던 Named Semaphore의 카운트가 줄어들지 않아서 모든 프로그램을 종료한 후에야 정상 동작하는 문제가 있었다. 크래시만 발생하지 않으면 발생할 일도 없고, 발생 하더라도 실행 중인 해당 프로그램만 모두 ...
C++을 쓸 때도 잘 안 쓰긴 했는데, LoadLibrary와 FreeLibrary, GetProcAddress를 써야 할 때가 왔다. 하지만 C#으로는 Windows 코딩만 할 수 있는 건 아니므로 다른 플랫폼에서 위 함수와 대응되는 함수들을 알아둘 필요가 있어서 정리해본다. Windows 다만 주의할 점이 있다. LoadLibrary 및 LoadLibr...
개발 진척도가 너무 느리다. 이유는 애셋 빌드를 어떻게 해야 할지 문제 때문인데, 분명 옛날 방식으로 만든다면 애셋 빌드는 나중에 결정해도 될 일이었겠지만 문제는 쉐이더. DirectX의 쉐이더는 그때그때 빌드해서 쓰는 것보다는 미리 컴파일한 결과물을 사용하는 것을 권고하고 있다. Direct3D 컴파일러가 Windows 기본 내장이 아닌 것도 그런 이유다...
Direct3D 12 기반으로 그래픽스 API를 짜다가 그냥 다 밀어버리고 기능 별로 그래픽스 API를 짜고 있다. 일단은 2D 스프라이트 기능과 컴퓨트 기능만. 스프라이트와 컴퓨트 사이의 리소스는 별개의 인터페이스로 짜긴 하지만 호환은 되도록 만들고 있음. 싱글 인스턴스와 패러렐 렌더링이 가능하도록 짜고 있는데 잘 짜여질지는 잘 모르겠다. Executio...
아람에서 발생하는 ExecutionEngineException 관련으로 한 2주는 삽질한 것 같다. Windows 11 + .NET6에서만 발생하는 줄 알았던 예외가 Windows 10 + .NET5에서도 발생하는 점을 발견했다. Win11+.NET6에서 훨씬 빨리 발생했던 이유가 메모리가 8GB여서 GC가 더 빨리 돌아서였던걸로 추측. .NET 엔진에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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